오늘 하루 안 보기
기록콘텐츠 VR로 보는 공주의 기억

VR로 보는 공주의 기억

VR로 보는 공주의 기억

  공주 곳곳에는 공주시민 ‘기억’과 '추억'이 담겨있다. 하지만 하루가 다르게 급속히 바뀌는 세상에서 그 기억은 점차 희미해지고 잊혀진다. 기억은 때때로 사진이나 영상을 돌아보며 떠오른다. 과거에 내가 지내던 공주에 대한 기억을 지금 현재의 모습 속에 투영해 본다면 어떠한 변화들이 생기고 있는지 한눈에 알아 볼 수 있지 않을까?

  <VR로 보는 공주의 기억> 전시 콘텐츠는 실제 주변에 있는 듯 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VR(Virtual Reality)기법을 활용해서 공주의 현재 모습을 360° 형태의 정지영상과 동영상으로 기록했다. 더불어 본원이 수집한 자료 중 옛 기억이 담겨진 자료를 접목하여 옛 모습과 오늘날의 모습을 함께 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유적지로 말끔하게 단장된 공산성 쌍수정 앞 광장에 버스가 드나들고 친구들과 공놀이를 하던 옛 기억을 떠올릴 수 있으며, 60년 전과 변함없는 진남루를 비교할 수 있다. 또한 충남도청에서 공주사대부고로 그 역할이 바뀌어도 대문만은 오롯히 그대로인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공주학아카이브는 공주의 현재를 기록하고 과거의 모습과 비교하는 전시를 기획했다.

 

공산성의 기억

  공주의 랜드마크이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백제의 고도(古都) 공산성을 배경으로 제작한 VR이다. 본 편에서는 공주시민의 놀이공간이자 휴식공간으로 친근한 공산성을 주제로 이야기를 구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