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하루 안 보기
소개 아카이브 소개

공주학 아카이브는 공주의 정체성 확립과 공주학 연구의 토대 마련을 위하여 지역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자료를 수집 및 데이터베이스화 하여 많은 사람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우리 고장 공주는 ‘역사와 문화의 도시’라는 정체성을 갖고 있는 도시로서,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역사적 기록물을 갖고 있고, 또 현재까지도 생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록물은 현재까지도 세상 밖으로 드러나지 않거나 주변에 알려지지 않고 있습니다. 혹은 주변의 여러 기관에 산재되어 있고, 기관간 연계망이 부족하여 그 이용범위가 한정되어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없다는 어려움을 갖고 있습니다.

공주학 아카이브는 공주의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공주의 정체성 확립에 기여하고자, 역사적 기록물 뿐 아니라 지리, 환경, 언어, 교육, 행정, 산업, 관광 등 다양하고 종합적인 자료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도서간행물, 문서, 사진, 시청각류를 비롯하여 공주시민들의 생생한 구술채록까지 수집하여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또한 이러한 자료를 활용하여 자료에 근거한 다양한 콘텐츠 개발을 통해 공주의 정체성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공주학 아카이브는 공주 시민 여러분이 직접 기록에 참여하고, 자료를 기증하여 만들어지는 참여형 디지털 아카이브입니다.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로 공주학 아카이브는 더욱 풍성하고 함께하는 아카이브가 될 것입니다.